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구성
- (1)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, 동아리활동, 봉사활동, 진로활동의 네 영역으로 구성한다.
- (2) 자율활동은 자치·적응활동, 창의주제활동 등으로 구성한다.
- (3) 동아리활동은 예술·체육활동, 학술문화활동, 실습노작활동, 청소년단체활동 등으로 구성한다.
- (4) 봉사활동은 이웃돕기활동, 환경보호활동, 캠페인활동 등으로 구성한다.
- (5) 진로활동은 자기이해활동, 진로탐색활동, 진로설계활동 등으로 구성한다.
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활동 체계
영역 | 활동 | 학교 급변 교육의 중점 |
---|---|---|
자율활동 |
자치·적응활동 창의주제활동 등 |
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주체적 역할 수행 협력적 사고를 통한 공동의 문제 해결 진로·진학과 관련된 전문 분야의 주제 탐구 수행 |
동아리활동 |
예술·체육활동 학술문화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단체활동 등 |
예술적 안목의 형성, 건전한 심신 발달,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신장, 다양한 문화 이해 및 탐구, 사회 지도자로서의 소양 함양 |
봉사활동 |
이웃돕기활동 환경보호활동 캠페인활동 등 |
학생의 취미, 특기를 활용한 봉사 실천 |
진로활동 |
자기이해활동 진로탐색활동 진로설계활동 등 |
자신의 꿈과 비전을 진로·진학과 연결, 건강한 직업의식 확립, 진로 계획 및 준비 |
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지침
1) 자율활동
- 가) 창의주제활동은 자유학기 및 교과와 연계·통합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. 특히, 주제 탐구, 소집단 공동 연구, 자유 연구,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.
- 나)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이 공동체의 주체적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, 협력적 사고를 통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학급, 학년, 학교 단위의 다양한 집단 활동을 편성・운영한다.
- 다)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비슷한 진로・진학 계획을 가진 교우들과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를 탐구하여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2) 동아리활동
- 가) 학생의 흥미, 특기, 적성 등을 고려하여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동아리 부서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학생의 잠재 능력을 계발·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한다.
- 나) 동아리 부서는 학생의 희망을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개설하되, 동아리 조직 형태는 단위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급, 학년(군), 학교 단위로 구성할 수 있다.
- 다) 동아리 부서별로 각 부서의 성격에 적합한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의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.
- 라)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경연대회, 전시회, 발표회 등을 운영할 수 있다.
-
마) 중·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외에 이루어지는 자율 동아리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내에 이루어지는
동아리와 연계·통합하여 편성·운영하는 것을 권장한다.
-
바) 동아리활동은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로 배움터를 확장하여 학생이 삶의 맥락과 연계된 실질적이고 폭넓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
운영한다.
3) 봉사활동
- 가) 학생이 봉사를 실천하기 이전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사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여 봉사의 진정한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깨닫게 한다.
- 나) 학생의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.
- 다) 교외 봉사활동은 가급적 지역 사회 유관 기관과 연계 운영하여 학생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공동체의 삶에 기여하도록 한다.
- 라) 봉사활동은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활동, 동아리활동, 진로활동 등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.
- 마) 중·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이 교내 봉사활동과 더불어 지역 특성에 맞는 체험 학습 확대 등 학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역 사회와 연계된 교외 봉사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.
- 바) 중·고등학교의 교외 봉사활동은 사전 교육과 사후 평가를 통하여 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효율적이고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4) 진로활동
- 가) 학년별 진로활동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학교 급의 종합 계획과 이에 근거한 학년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.
- 나)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,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및 가치관의 형성, 진로의 정보 탐색과 체험,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 및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- 다) 진로 관련 상담활동은 담임교사, 교과담당교사, 동아리담당교사, 진로진학상담교사, 상담교사 등 관련 교원이 협업하여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전문적 소양을 갖춘 학부모 또는 지역 사회 인사 등의 협조를 받을 수 있다.
- 라)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 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의 전공에 따른 전문성 신장, 인성 계발, 취업 역량 강화 등을 목적으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.
- 마) 경기꿈의학교 및 마을의 인적·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에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, 기술, 경험을 융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한다.